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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공부🖥️/운영체제

혼공 컴+운 chapter1.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

1-1.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

  • 컴퓨터 구조를 이해하고 있따면 문제 상황을 빠르게 진단할 수 있고,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다야하게 찾을 수 있다.=> 컴퓨터는 '미지의 대상'이 아닌 '분석의 대상'
  • 컴퓨터 구조를 이해하면 문법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성능/용량/비용을 고려하며 개발할 수 있다.

1-2.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

 

중앙처리장치(CPU), 주기억장치(메모리), 보조기억장치, 입출력장치

메모리

  •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.
  • 메모리는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.
  •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.

CPU

CPU 네부 구성 요소 : 산술논리연산장치(ALU), 레지스터, 제어장치

- ALU : 계산만을 위해 존재하는 부품

- 레지스터 : 작은 임시 저장 장치

- 제어장치 : 제어신호라는 전기 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

  • CPU가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고 싶을 땐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읽기라는 제어 신호를 보낸다
  • CPU가 메모리에 어떤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땐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쓰기라는 제어 신호를 보낸다. 

보조기억장치

- 저장된 내용을 잃지 않는 메모리를 보조하는 저장장치

- 하드디스크, SSD, USB메모리, DVD, CD-ROM

입출력장치

- 마이크, 스피커, 프린터, 마우스, 키보드처럼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하는 장치

메인보드와 시스템 버스

- 메인보드 : 컴퓨터의 핵심 부품들은 모두 메인보드라는 판에 연결

- 버스 :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들은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.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부품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버스는 시스템 버스

  • 시스템버스
    • 주소버스 : 주소를 주고 받는 통로
    • 데이터 버스 :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
    • 제어버스 : 제어신호를 주고받는 통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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확인문제

p.51 확인문제 3번

3. 다음 설명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써 보세요

- 프로그램이 실행 되려면 반드시 (메모리)에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.